Bridge over troubled water...
November 11, 2003
작년부터 약 1년에 걸쳐 J2EE 아키텍트로 공공기관의 MIS 시스템(유사 ERP)을 구축하면서 EJB, 서블릿, 그리고 XML 기반의 코드 생성을 통한 프로젝트 단축 및 최소한의 코드 수준 quality assurance를 시도하였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들이 J2EE 아키텍트의 필요성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었고, 또 얼마나 큰 Risk를 가지고 있는지 잘 이해하지 못한 상황이었는 데다가, Man-Month 중심으로 인력 회사로부터 개발자의 능력 수준과 무관하게 사람 수 채우기에 급급하여 개발자들의 수준이 전혀 검증되지 않은 터라 가능하면 커스텀 코드 양을 줄여야만 했던 상황에서 나름대로 최선을 다한 것입니다.
필요가 결국 새로운 탈출구를 찾게 하는 거라고 할까요..
특히 Single Sign On이나 Portal, 전자결재 시스템 등과의 연동이 tight하게 요구되었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도 패턴 방식의 중앙 처리가 필수적인 상황이었습니다.
다행이 Apache Struts 프레임웍을 활용하고, EJB 코드 부분은 SQL 문을 직접 파싱하여 자동으로 코드를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프레임웍을 작성하였기 때문에 다른 개발자들에게 높은 수준의 이해력을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EAI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J2EE 기반의 미래 지향적인 EAI 솔루션으로 분산 객체, 웹 서비스, 포털 등을 차례로 INTEGRATE할 수 있는 강력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Process Automation에 기반하여 최소한의 코드로 application 간의 연동을 가능하게 하는 제품입니다.
Coming Soon...
Posted by Yoon Kyung Koo at November 11, 2003 03:58 PM